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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8번. 체스판 다시 칠하기[C#] 본문

알고리즘/BaekJoon

1018번. 체스판 다시 칠하기[C#]

__jhp_+ 2022. 1. 27. 14:19

[문제]

지민이는 자신의 저택에서 MN개의 단위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는 M×N 크기의 보드를 찾았다. 어떤 정사각형은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고, 나머지는 흰색으로 칠해져 있다. 지민이는 이 보드를 잘라서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만들려고 한다.

체스판은 검은색과 흰색이 번갈아서 칠해져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각 칸이 검은색과 흰색 중 하나로 색칠되어 있고, 변을 공유하는 두 개의 사각형은 다른 색으로 칠해져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정의를 따르면 체스판을 색칠하는 경우는 두 가지뿐이다. 하나는 맨 왼쪽 위 칸이 흰색인 경우, 하나는 검은색인 경우이다.

보드가 체스판처럼 칠해져 있다는 보장이 없어서, 지민이는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잘라낸 후에 몇 개의 정사각형을 다시 칠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당연히 8*8 크기는 아무데서나 골라도 된다.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의 최소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N과 M이 주어진다. N과 M은 8보다 크거나 같고,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보드의 각 행의 상태가 주어진다. B는 검은색이며, W는 흰색이다.

 

[출력]

첫째 줄에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 개수의 최솟값을 출력한다.

 

처음에 문제가 무슨말인가 했는데...

알고보면 쉽다.

 

즉, NxM 크기의 체스판에서 8x8 크기로 잘라서

각 행과 열이 BW 또는 WB로 규칙적으로 반복되게 하려고 하는데

규칙에 어긋나는 색깔을 재색칠 한다라고 했을 때 최솟값을 구하는 문제이다.

예를들면

BBBBB이런 식으로 되있다면 BWBWB이런식으로 W를 2번 다시 칠하던가

WBWBW으로 W를 3번 다시 칠하던가 해야한다는 의미!

 

처음에 코드를 짤 때는 논리에 입각해서 짰는데

풀고나서 다른사람 답 봤더니... 역시 나는 아직 멀었다 -_- ㅋㅋ

(열심히 노력해야겠다!)

 

[처음에 짠 코드]

using System;
using System.IO;

namespace baekjoon
{
    class Chessboard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eamReader sr = new StreamReader(Console.OpenStandardInput());
            StreamWriter sw = new StreamWriter(Console.OpenStandardOutput());

            string[] strInput = sr.ReadLine().Split(' ');
            int n = int.Parse(strInput[0]);
            int m = int.Parse(strInput[1]);

            string[] strChessBoard = new string[n];
            int[] nReDrawCountArr = new int[(n-7) * (m-7)]; // 새로 그려야 하는 체스 최솟값
            // input
            for (int i = 0; i < n; ++i)
            {
                strChessBoard[i] = sr.ReadLine();
            }

            // calc redraw count
            for (int i = 0; i <= n - 8; ++i)
            {
                for (int j = 0; j <= m - 8; ++j)
                {
                    nReDrawCountArr[i * (m - 7) + j] = GetReDrawCount(j, i, strChessBoard);
                }
            }

            // calc min redraw count
            Array.Sort(nReDrawCountArr);
            sw.WriteLine(nReDrawCountArr[0]);

            sw.Flush();
            sr.Close();
            sw.Close();
        }

        // B W 판정 후, count증가
        private static int GetReDrawCount(
            int nStartRow,
            int nStartColumn,
            in string[] strChessBoard
            )
        {
            char chFirstChessBlock = strChessBoard[nStartColumn][nStartRow];
            int nRedrawCountA = 0;
            int nRedrawCountB = 0;
            for (int i = nStartColumn; i < nStartColumn + 8; ++i)
            {
                for (int j = nStartRow; j < nStartRow + 8; ++j)
                {
                    if ((i - nStartColumn) % 2 == 0)
                    {
                        if ((j - nStartRow) % 2 == 0)
                        {
                            if (strChessBoard[i][j] != chFirstChessBlock)
                            {
                                ++nRedrawCountA;
                            }
                            else
                            {
                                ++nRedrawCountB;
                            }
                        }
                        else
                        {
                            if (strChessBoard[i][j] == chFirstChessBlock)
                            {
                                ++nRedrawCountA;
                            }
                            else
                            {
                                ++nRedrawCountB;
                            }
                        }
                    }
                    else
                    {
                        if ((j - nStartRow) % 2 == 0)
                        {
                            if (strChessBoard[i][j] == chFirstChessBlock)
                            {
                                ++nRedrawCountA;
                            }
                            else
                            {
                                ++nRedrawCountB;
                            }
                        }
                        else
                        {
                            if (strChessBoard[i][j] != chFirstChessBlock)
                            {
                                ++nRedrawCountA;
                            }
                            else
                            {
                                ++nRedrawCountB;
                            }
                        }
                    }
                }
            }

            if (nRedrawCountA <= nRedrawCountB)
            {
                return nRedrawCountA;
            }
            else
            {
                return nRedrawCountB;
            }
        }

    }
}

[아이디어]

8x8 체스판을 비교 할 때 

1. 첫번째 블록의 값(B or W)를 변수에 저장한다.

 

2. 8x8체스판은 0~7까지 인덱스를 갖으므로

0246짝수행, 짝수 열과 1357홀수행, 홀수 열이 있는데

이들의 특징을 찾아본다.

 

2-1. 먼저 0번째 행 0번째 열의 블록이 B인 경우

짝수행 짝수열, 홀수행 홀수열은 전부 B이고

짝수행 홀수열, 홀수행 짝수열은 전부 W이다.

 

2-2. 0번째 행 0번째 열의 블록이 W인 경우는 위와 반대이다.

 

2-3. 그런데 여기서 위와같이 해당 행과 열에 적합하지 않은 블록이 있다면

그부분을 다시 칠해야 하므로 Count를 하나 증가시키는데

이런경우도 있다.

BBBBBBBB
BBBBBBBB
BBBBBBBB
BBBBBBBB
BBBBBBBB
BBBBBBBB
BBBBBBBB

위의 체스판의 경우 W로 칠하는 최소횟수가 32번이다.

 

BBBBBBBB
BBBBBBBB
BBBBBBBB
BBBBBBBB
BBBBBBBB
BBBBBBBB
BBBBBBWB

인 경우에는??

7번째 행까지는 각 행마다 4번씩 28번 칠해야하지만 마지막 행은 5번 칠해야하므로

최소횟수가 33번이다.

 

근대 만약 첫번째 블록을 B가 아니라 W로 놓고 본다면??(WBWBWBWB 로 칠한다는 의미)

7번째 행까지 똑같이 28번 W로 다시 칠해야하고

8번째 행의 경우 3번만 다시 칠하면 되므로

최소횟수가 31번이다.

 

2-4. 따라서 nRedrawCountA와 nRedrawCountB 이렇게 두부분으로 나누어서

전자는 BWBW순으로 칠한다고 가정하고 후자는 WBWB순으로 칠한다고 가정하고 최소 횟수를 계산한 뒤

이들을 비교하여 더 적은 숫자에 있는 값을 반환한다.

 

3. 이후 최솟값들을 배열에 저장해서 Math.Sort()메소드를 이용해서 오름차순 정렬하고

첫번째 값만 출력하면 끝!!!

 

근대 코드도 못생겼고, 너무 길다~~~~~~~~~~~

 

 

 

[여러 답을 보고 다시 짠 코드]

using System;
using System.IO;

namespace baekjoon
{
    class Chessboard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eamReader sr = new StreamReader(Console.OpenStandardInput());
            StreamWriter sw = new StreamWriter(Console.OpenStandardOutput());

            string[] strInput = sr.ReadLine().Split(' ');
            int n = int.Parse(strInput[0]);
            int m = int.Parse(strInput[1]);

            string[] strChessBoard = new string[n];
            int nMinReDrawCount = 2500; // 최솟값

            // input
            for (int i = 0; i < n; ++i)
            {
                strChessBoard[i] = sr.ReadLine();
            }

            // calc redraw count
            for (int i = 0; i < n - 7; ++i)
            {
                for (int j = 0; j < m - 7; ++j)
                {
                    int nReDrawCount = GetReDrawCount(i, j, strChessBoard);
                    if (nMinReDrawCount > nReDrawCount)
                    {
                        nMinReDrawCount = nReDrawCount;
                    }
                }
            }

            // calc min redraw count
            sw.WriteLine(nMinReDrawCount);

            sw.Flush();
            sr.Close();
            sw.Close();
        }

        // B W 판정 후, count증가
        private static int GetReDrawCount(
            int nRowOffset,
            int nColumnOffset,
            in string[] strChessBoard
            )
        {
            int nRedrawCountA = 0;
            int nRedrawCountB = 0;
            for (int i = 0; i < 8; ++i)
            {
                for (int j = 0; j < 8; ++j)
                {
                    // 행과 열의 합으로 먼저 필터링
                    // (행과 열이 서로 짝수 홀수(홀수 짝수)인 경우 합: 홀수)
                    if ((i + j) % 2 == 1)
                    {
                        if (strChessBoard[i + nRowOffset][j + nColumnOffset] == 'B')
                        {
                            ++nRedrawCountA;
                        }
                    }
                    // 행과 열의 합이 (행과 열이 짝수 짝수(홀수 홀수)인 경우 합: 짝수)
                    else
                    {
                        if (strChessBoard[i + nRowOffset][j + nColumnOffset] == 'B')
                        {
                            ++nRedrawCountB;
                        }
                    }
                }
            }
            nRedrawCountA = 32 - Math.Abs(nRedrawCountA - nRedrawCountB);
            return nRedrawCountA;
        }

    }
}

 

결론 : 열심히 연습해야겠다~

 

https://www.acmicpc.net/problem/1018

 

1018번: 체스판 다시 칠하기

첫째 줄에 N과 M이 주어진다. N과 M은 8보다 크거나 같고,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보드의 각 행의 상태가 주어진다. B는 검은색이며, W는 흰색이다.

www.acmicpc.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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